새롭고 흥미로운 맛을 찾고 있는 라면 애호가이신가요?
K-문화가 글로벌 인기를 끌면서 모든 한국의 패션, 음식, 음악 등의 분야에서 최고를 달리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라면의 종류가 수백가지에 이를 정도로 제조사별 라면 이름이 다양합니다.
또, 일본 여행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일본 라면(라멘이라고 불림) 역시 한 그릇을 먹어 봤을 정도로 꽤나 유명한 라면 성지이기도 합니다.
비상식량이라고 불리우던 라면은 이제 든든한 한끼를 채워주는 메뉴가 되었습니다.
라면은 전 세계를 강타한 인기 있는 일본 요리 중 하나입니다.
1800년대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라면의 기원은, 오늘날 각각 지역적인 특색에 맞게 고유한 방식으로 다양한 스타일과 맛으로 발전했습니다.
그 발전의 역사는 한국 라면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본의 라면과 한국의 라면을 알아보겠습니다.
돈코츠, 된장, 시오, 간장, 김치, 카레라면 등 전 세계의 입맛을 사로잡은 라면들입니다.
돈코츠 라멘(라면)
돈코츠 라멘은 일본 후쿠오카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부더럽고 소고한 국물로 유명한 돈코츠라면은 국물이 걸쭉하고 진합니다.
돼지 뼈를 장시간 끓여서 만들기 때문입니다.
면은 일반적으로 얇은 편이고 곧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돈코츠 라면 위에는 돼지고기 차슈, 파, 김, 반숙 계란이 토핑되며, 돼지 뼈 국물의 농도를 조절해 라면 전문점에서 팔고 있습니다. 단 짠 맛이 강할 수 있습니다.
된장 라면
미소된장을 사용해 만들어 내는 이 된장라면은 일본 홋카이도에서 태어났습니다.
일본의 된장이라는 것이 한국의 된장과 비슷한 면도 있습니다.
한국사람들의 입맛과는 전혀 다른 된장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일본 된장라면의 국물이 좀 더 달고 짭짤할 수도 있습니다.
된장이라는 것이 발효 된 콩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담백함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수프를 가미해 다 풍부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면은 일반적으로 돈코츠 라면보다 약간 두꺼운 편이며, 옥수수, 버터, 콩나물, 간 돼지고기가 껍고 토핑됩니다.
시오 라멘(라면)
시오 라멘은 일본 홋카이도에서 시작된 라멘으로 돈코츠라면과 된장라면과 비교해 더 짠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육수는 닭고기나 해산물을 베이스로 만들어지고, 면발은 가늘고 곧은 편입니다.
볶은 김, 참깨, 파, 조개나 새우와 같은 해산물이 토핑되는 라면입니다.
쇼유 라멘(라면)
쇼유 라면은 간장 베이스의 국물이 특징인 인기 있는 스타일의 라면을 말합니다.
소유 라면은 일본 도쿄에서 시작되었으며, 국물은 일반적으로 닭고기 또는 돼지 뼈, 쇼유(간장) 및 미림으로 만듭니다.
면은 보통적으로 가늘고 꼬불 꼬불한 편이며, 토핑에는 얇게 썬 돼지고기, 죽순, 파, 김 등이 올라갑니다.
김치라면
김치라면은 한국에서 출시된 이후로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대표적인 라면 종류입니다.
발효음식 김치의 시원함과 개운함을 그대로 라면으로 가져온 맛으로, 분식점이나 가정에서 끓여 내는 라면 중 최고는 김치라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치라면은 매콤하고 감칠 맛이 풍부한 편입니다.
라면 스프는 일반적으로 돼지고기 또는 닭고기 국물로 만들어져 있으며, 면은 대개 얇은 편이고 꼬불꼬불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김치라면 수프의 알싸한 맛과 함께 약간 신맛을 더하는 김치라면 위에는 달걀, 파, 김 등이 올라갑니다.
카레 라면
카레 라면은 일본식과 인도식의 퓨전 요리로 카레 향이 나는 국물이 특징입니다.
면은 그 종류가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동사리같은 모양의 면도 있고, 전통적인 라면의 모습의 면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대개 꼬불꼬불한 형태가 가장 많습니다.
토핑에는 얇게 썬 돼지고기, 파, 당근, 감자, 달걀 등이 추가되며, 요즘에는 해물도 토핑되어지고 있습니다.
라면은 사랑입니다!
어느 덧 든든한 한끼를 제공하는 라면은 더이상 간식이 아닙니다.
라면을 만들어 내는 회사도 다양해졌으며, 그 출시되는 라면 이름도 다양하고, 그 특색도 다양해서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는 훌륭한 메뉴로 발전했습니다.
라면 안에 넣는 재료도 어떤 것을 넣느냐에 따라 라면 이름도 재탄생하고, 유행을 이끌고 세계적으로 유명해지는 트랜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이 라면입니다.
치즈 한장을 넣으면 치즈라면, 파를 듬뿍 넣은 라면, 크림 소스를 넣으면 크림 라면, 불 맛을 볼 수 있는 불맛의 볶음라면, 짬뽕라면 등 어느하나 맛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일본 여행을 가면 일본 현지의 특색을 가지고 있는 라멘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한국에서 먹는 일본 라면과는 사뭇 다른 느낌의 맛을 볼 수 있습니다.